로고

윤종영 의원, 한탄강 고문지구 소수력발전소 문제해결 나서

-수년 간 소수력발전소로 인한 토사 퇴적, 생태계 파괴 등 민원 지속

박금채 | 기사입력 2023/03/03 [18:10]

윤종영 의원, 한탄강 고문지구 소수력발전소 문제해결 나서

-수년 간 소수력발전소로 인한 토사 퇴적, 생태계 파괴 등 민원 지속

박금채 | 입력 : 2023/03/03 [18:10]

[연천신문=박금채 기자]  경기도의원 윤종영(연천)은 지역구인 연천군 고문리 소수력발전소의 영향으로 한탄강일대에서 어업행위 방해와 생태계 파괴 등의 지역주민 민원이 10여년간 해결이 안된다는 주민들의 고충을 듣고 지난 2일 연천상담소에서 도 에너지산업과, 친환경농업과, 한국농어촌공사 및 연천군청 관계자, 민원인과 함께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제가 되고 있는 고문소수력발전소는 연천읍 고문리 소재로 2005년경 경기도로부터 사업허가를 받아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시설관리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2009년경 수해로 시설물이 훼손되어 수리시설개보수사업을 실시한 이후부터 토사가 퇴적되어 생태계파괴 등 어업행위에 제한을 받고 있어 어업인들이 수년째 민원을 제기하였으나 해결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윤의원은 민원인의 딱한 사정을 전해 듣고 사업허가 및 시설관리 등 관계기관(자)들과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강구하게 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윤의원은 “경기도, 연천군청, 한국농어촌공사 각 관계자들에게 시간을 내 준것에 대한 고마음을 표하고 당시 공사설계, 개보수사업 계획,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각 기관의 책임과 지원 사항에 대해 준비해 줄 것”을 강조 하였다.

 

도 에너지복지팀장과 친환경농업 기반조성팀장은 도 차원에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지원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며, 한국농어촌공사 연천·포천·가평지사 수자원관리부장은 당시 공사 내역과 현장 확인을 통해 정확한 실태를 확인 후 조치하겠다고 했다.

 

윤의원은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수력발전소의 운영 및 관리상에 문제가 생겨 민원이 제기되지 않도록 관계기관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