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병원 없는 연천군이 당장 할 수 있는 것, 심폐소생술

-연천군의회,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실시

박금채 | 기사입력 2023/01/26 [18:55]

병원 없는 연천군이 당장 할 수 있는 것, 심폐소생술

-연천군의회,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실시

박금채 | 입력 : 2023/01/26 [18:55]

[연천신문=박금채 기자]  1월 26일 오전 10시, 연천군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연천군의회는 심상금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및 직원 등 총 24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의 방법과 필요성,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응급처치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심상금 의장은 이태원 사고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된 상황에서 고령 인구가 대다수인데도 불구하고 의료취약이 심각한 연천군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자구책으로서 마련된 것이며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연천군의회가 발벗고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심상금 의장은 중대재해처벌법1)이 제정된 지 1년이 지난 이 시점에, 재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응급 환자가 발생할 경우 언제 어디서나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군민 모두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선희 응급처치 전문강사는 갑작스런 심정지는 언제든 찾아올 수 있으며, 특히 추위에 움츠리고 있는 11월~3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기에 겨울철 혈액순환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심정지는 40%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며 5분 이상 지속될 시에는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뇌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야 한다며 의료진도 응급대원도 아닌 가장 가까이 있는 목격자의 대처능력이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전했다.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응급의료앱 ‘EGEN’을 실행을 하게 되면 근처의 병원, 약국 정보뿐만 아니라 근처 자동심장충격기(AED)의 위치도 알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연천군은 군남보건지소, 군남 119지역대 대기실, 백학파출소, 백학보건지소, 신서보건지소, 신서 119지역대, 왕징119지역대, 왕징면 주민복지센터, 장남면 행정복지센터 보건지소, 연천군청 민원실,연천소방서, 은대초. 한탄강 유원지 오토캠핑장 관리사무소, 청산보건소, 연천군 보건의료원, 보건의료원치매센터, 전곡휴먼시아 관리사무소, 고문리보건진료소 등 10여 곳에 자동심장충격기(AED)가 비치되어 있다.

 

각주1) 중대재해처벌법이란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의 안전 및 보건을 확보하도록 경영책임자에게 의무를 부과한 법률로서 법인,사업주,경영,정부책임자가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를 다하지 않아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처벌 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박스
1/3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